pc 공인인증서 삭제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pc 공인인증서 삭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사람들은 공인인증서 다운 받는것만 신경쓴 나머지 삭제하는 법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끔 다른 컴퓨터나 다른 곳에서 나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경우가 있잖아요. 대부분은 잃어버리고 그냥 그렇게 다른 컴퓨터에 나의 인증서를 둔 채로 까먹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사실 비번을 알지 못하면 인증서를 쓰기 쉽지 않지만 찜찜하자나요 내 인증서가 다른곳에 있다는것 자체가요. 

그리고 가끔 나의 컴퓨터를 다른 누가 사용한다면.... 혹시나 모를상황에서라도요 

그래서 오늘은 pc 공인인증서 삭제방법을 알려보려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공인인증서 삭제하는 방법은 대개 두가지로 나뉩니다. 

제가 쓰는 방법은 은행에서 인증서를 삭제하는 방법인데요. 저는 국민은행을 주로 쓰기 때문에 국민은행으로 들어가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서 삭제하는 방법

 

먼저 국민은행을 들어가겠습니다. 

메인에 보시면 로그인과 공인인증센터가 있는데요. 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 저의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기에 들어왔으니 여러분들은 본인 공인인증서가 있는 주거래 은행으로 들어가시면됩니다. 

 

 

 

자 이렇게 공인인증센터를 누르게 되면  인증서 발급/재발급 , 인증서갱신, 인증서폐기/수수료 환급등록, 영수증/세금계산서 등등이 

뜨게 되는데요. 

이때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하시어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시게되면 인증서관리를 다시한번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인증서 관리를 클릭하게 되시면 인증서 가져오기, 인증서 내보내기, 인증서복사, 인증서 삭제, 인증서 보기/검증, 

인증서 암호변경 이 나오게 됩니다. 

오늘 저희는 인증서 삭제를 할꺼기 때문에 바로 인증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를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인증서 관리가 뜨는데요. 저는 인증서가 세개가 있어 제가 지우고 싶은 인증서 하나만 지울껀데요 여러분들도 본인이 지우시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시어 지우시면 됩니다. 

 

 

 

 

인증서 삭제를 클릭하시면 정말로 삭제할까요? 라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이때 예를 누르시면 인증서삭제가 완료됩니다. 

정말쉽죠??

 

 

 

내 컴퓨터에서 삭제하는 방법

 

 

이제 내 컴퓨터에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볼껀데요. 대부분 NPKI 라는 폴더에 인증서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NPKI 폴더를 찾으면 되는데요. 제 컴퓨터에서는 그냥 찾기에서는 찾아지지 않아 직접 찾아봤습니다 ㅜㅜ

대부분은 로컬 디스크 C: 에 모든 파일이 있죠??

자 그럼 로컬 디스크 C:를 클릭하여 보겠습니다.

 

 

 

로컬 디스크 C: 로 들어갔는데요 여러가지 폴더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따라 폴더가 더 있으신분들이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 NPKI 파일은 Program Files에 있으니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드디어 NPKI를 찾았네요 ㅜㅜ 너무 기쁩니다. 자 그럼 NPKI를 찾았으니 클릭해서 들어가 볼까요?

 

 

 

 

저는 제가 생각지도 못하게 여러가지 인증서들이 깔렸는데요. 사실 은행 인증서만 깔렸으면 상관 없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인증서들이 있을수 있으니 이렇게 확인하는게 은행인증서만 확인하는것보다는 정확하겠죠??

 

 

저기 큰폴더를 클릭하면 이렇게 나와요 저는 이렇게 들어가서 다 삭제해 버렸네요 ㅎㅎ

 

어떠신가요?  삭제하는 방법 두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무척 간단하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증서는 쉽게 발급을 받지만 삭제하는 방법은 아하 잘모르겠다.. 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지만 이렇게 쉽게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봤으니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삭제하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