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후기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후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 이렇게 비오는 와중에도 고용노동부에 다녀왔습니다. 실업급여는 오늘은 제가 받는것이 아닌 어머니가 신청하기 위해 제가 동행을 했던 것이구요. 요즘 시대가 시대인지라 일하시던 일용직을 몇 달간 못하게 되실것 같아 실업급여를 받은 케이스 입니다. 여러분들도 아래의 설명 잘 보시고 꼭 신청하실 분들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후기

 

실업급여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실업급여란 무엇일까요? 여러분 저는 실업급여를 두차례 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한번은 회사가 갑작스럽게 파산하게 되어 실업급여를 받은 케이스와 회사의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여서 1년이 다 된 이후 받은 케이스 두가지 입니다. 이렇듯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위와 같은 내용으로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는데요. 실업급여란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보료에 대한 납부에 지급되는 아닌 실업 기간 중에 생계 안정과 적극적인 구직활동으로 인해 지급 되어지는 구직활동 지원금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고보 적용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을 근무하다가 불가피한 사유로 권고사직, 해고, 계약만료, 정년퇴직 등 을 당하여 실직당한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에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을 해야 됩니다. 

단, 실업신고일부터 1차 실업인정 시까지는 별도의 구직활동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용근로자는 앞의 요건과 함께 실업급여 신청일 이전 한 달 동안 일한 날수가 10일 미만이여야 합니다. 

예를들어 2020/03/20 실업급여수급자격을 신청하는 일용근로자가 2020/02/20부터 2020/03/19 사이 일한 날수가 10일 포함 이상일 경우에는 2020/03/20에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불인정 됩니다.

단, 건설쪽 일용근로자는 수급신청일을 제외하고 이전 14일간 연속하여 일한 내용이 없다면 신청가능합니다. 

만 65세 전 부터 고보 취득 중인 사람이 고용단절 없이 65세 이후에 계속해서 고용이 된 경우 (사업장에서 계속하여 고보료 납부시 가능)

 

실업급여 지급액은 어떻게 되나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지급액은 실직 전 직장에서 받던 최근 3개월 간 평균임금 60% X 지급일수

구직급여일액 하한액 : 60,120원 (19.1.1 이후 퇴사한 경우 ) 일소정근로시간 8시간 기준

실업급여 지급 일수는 고보 사이트에서 가능하니 자신의 고보 일수 수급금액을 모의계산 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령      가입기간 1년 미만 1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이상 및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단, 실업급여는 실직하고 다음날 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실직한 다음날로부터 1년이 경과할 경우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지급이 되지 않사오니 가능한한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

1. 고보사이트 접속 자격상실여부 이직확인여부 체크 후 사유 적기
2. 워크넷 신청하기 
3. 고보사이트에서 동영상 시청하기 
4. 고용센터 방문 후 서류 제출하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제 후기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오늘 서울북부고용센터를 방문을 하였는데요. 만약 저처럼 북부 쪽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오픈시간은 8시 50분이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지하철역은 7호선 6번출구로 나오셔야 되며 나와서 3분정도 쭉 걸어오셔야 되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인포메이션에 층수에 뭐가 있는지 다 나와있으니 보시고 선택하시면되요. 북부지원센터는 2층에 실업급여 신청센터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엘레베이터나 계단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2층이니 계단이 더 낫겠죠.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엘레베이터는 바로 들어오면 있으시구요. 엘레베이터 앞에 실업급여 신청 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몇 층인지 나와있으니 한번 보시고 탑승하시면 됩니다. 

1. 이층에 올라오시면 바로 실업급여 신청 이쪽으로 오시라는 화살표 표시가 있는데요. 그쪽으로 가시면 바로 입구가 나옵니다. 또한, 입구에는 번호표가 있으니 뽑으시면 되는데요. 지역이 설정되어 있으니 한번 보시고 선택하여 주세요. 지역마다 번호가 달라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2. 번호표를 뽑았으면 대기인수를 보고 기다리시면 되는데요. 책상과 의자가 구비되어 있으니 나중에 여기서 제출서류를 쓰시면 되구요. 앞에 예시가 있으니 쭉보고 따라 쓰시면됩니다. 또한, 시간은 좀 일찍 가시는게 대기인수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서 빨리 하실수 있어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3. 그리고 내 번호가 뜨게 되면 그 창구로 이동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다시 제출할 서류를 챙겨주니 그 서류를 작성하시어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때, 번호표는 다시 뽑으시지 않으셔도 되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4. 어머니는 일용직이셔서 확인서를 쓰셔야 했는데요. 일한 날짜를 표시해서 제출하면 되더라구요. 그리고 일자가 다 완료 되지는 않아 미처리 안내서류도 주었습니다. 일반분들은 확인서는 따로 제출안해도되요. 주신서류만 처리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가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5. 수급자격 인정 부분에 기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책상위에 예를 들어 서류가 붙어있어 그 부분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신청인에 성명, 주소, 주민번호, 전화번호를 기입하시구요. 최종 이직 사업장에 소재지, 사업자명, 입사일, 이직일, 이직사유를 적으시고 체크하는 부분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예, 아니오로 답하시면 됩니다. 또한, 뒤장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체크하여 주세요. 마지막으로는 날짜 및 사인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마자막 실업급여 안내문을 가지고 1층 내려가시면 되는데요.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6. 1층으로 내려가시면 다시 실업급여 수급자설명회 교육자료를 자체학습하겠다는 서약서와 구직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니 꼼꼼히 보시고 써주세요. 만약에 모르시면 제출하시는분께 여쭤보아도되니 위에 자료 참고하시고 써주세요.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 최종졸업여부, 어떤일을 했는지 , 근로기간은 꼭 적으셔야 됩니다. 또한, 적지 못하겠으니 담당자분께서 물어보셔서 적어주셔요. 너무 부담은 가지시지 않아도 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하지만 먼저 위에 있는것을 신청하기전에 고보에 들어가셔서 자격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직장에 요청하셔야 하는데요. 이것은 실업 증명을 하기 위한 자료아니 꼭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고보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후 고보 자격상실여부, 이직확인 여부를 체크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직사유에는 실업급여 조건이 퇴직사유를 적으시면됩니다. 제가 처음 말씀 드렸던것처럼 계약만료나 권고사직을 많이들 선택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그 다음 동영상교육을 시청하셔야 하는데요. 이부분은 고보 사이트에 있으니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고 밑에 실업급여 부분 으로 가셔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들으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먼저 해도 되며, 나중에 고용센터에 먼저 가서 수급신청을 한후 들으셔도 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또한 워크넷에 들어가셔서 구직신청도 완료 하셔야 하는데요.  구직등록을 하시면 자기소개서를 쓰는 부분이 있으니 자기소개서도 쓰시고 이력서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오늘 직접 가보고 쓴 글이기 때문에 더욱더 자세히 소개해드릴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너무 어려워 마시고 신청조건 들이 완료가 되면 바로 신청할수 있으니 꼭 신청하시구요. 가셔서 상담사 분께서 아주 친절히 설명도 해 주시니 너무 어려워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들로 찾아뵙도록 하겠구요. 오늘도 저의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0) 2020.05.21
변비 해결방법  (0) 2020.05.19
겨드랑이 통증 해결방법  (0) 2020.05.14
자동차 리스가격표 서치 후기  (0) 2020.05.13
주거급여 신청자격 알아보고 싶다면  (0) 2020.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