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통증 3가지 이유

발목 통증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목 통증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낱낱히 설명을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일생을 살면서 우리는 수많은 시간을 뛰고, 걷고, 움직이는데 발목을 사용하게 됩니다. 발목은 종아리와 발을 연결하는 중요한 부분의 관절으로써 몸의 체중을 지탱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발목에는 여러개의 인대들과 안쪽 바깥쪽에 있는 인대들이 발목관절을 안정성있게 유지해줍니다. 그렇기에 발목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간과 하지 마시고 꼭 전문의의 의견과 예방을 바로바로 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발목에 관련된 통증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발목 통증 3가지 이유

발목 통증

발목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절뚝 거리게 되며 발목이 붓고 발가락을 꼼지락 거리며 들어올렸을때 통증과 함께 멍과 출혈이 동반된다면 발목에 염좌 증상이 발생한건데요. 염좌가 발생하게 되면 대개 발목 통증을 위와 같이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목 염좌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방치하게 된다면 발이 자주 삐며 족관절에 불안정성이 발생하게 되고 심해지면 발목 연골끼리 서로 부딪치면서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까지 생기게 되어 발목인공시술을 받아야 되는 경우까지 생길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1도에서 3도까지 발목병원에서 염좌증상을 분류한다고 하는데요. 

 

발목 통증 손상 정도 염좌 증상 

발목 통증

1도 : 인대가 살짝 늘어난 정도이며 부종과 통증이 약간 있지만 보행은 어느정도 가능한 상태라고 합니다. 

2도 :  발목이 아파 걸어갈수 없으며 인대가 찢어지고 통증이 심하며 관절경직과 부종이 나타나서 보호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3도: 인대가 완전히 찢어졌으며 심한 통증과 함께 부종과 관절 경직이 심하기 때문에 입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발목 통증 3가지 이유_아킬레스건염

발목 통증

아킬레스건염 은 하체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과체중으로 인해 발목에 부담이 갔을 경우 처럼 자세문제나 발의 정렬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제기능을 못하게 되어 생기는 발목에 염증을 말하는데요. 주로 달리기를 오래하는 운동선수나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과한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 발생하는 일종의 퇴행성 질환입니다. 

발목 통증

대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지만 요즘 20대 여성에게도 발병률이 높은 편으로 높은 구두를 비롯해 플랫슈즈도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랫슈즈면 의아해 하실수도 있지만 뒷꿈치로 가는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뒷꿈치 통증을 시작으로 아킬레스건염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목 통증

또한 아킬레스건염 증상으로는 아킬레스건 주변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서 뻣뻣한 느낌이 들거나 다음날 통증이 심해져 활동을 하지 못한다거나 발뒷꿈치 통증, 발목을 움직일때 소리, 발목이 부음 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아킬레스건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발목 통증 3가지 이유_발목관절염

발목 통증

발목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증상으로 과거의 교통사고나 비만 외상 고령의 나이 등이 원인 될수 있으며 외상과 연관된 것으로 발목 관절의 골절 이후에 불완전 정복에 의해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물렁뼈를 손상시켜 골연골 병변이나 거골의 괴사도 관절염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시에는 체중이 불어남으로써 골관절염이 발생되기 쉬운데요. 증상은 부종 관절운동제한, 통증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 통증

발목관절염 같은 경우에는 노화가 원인이 아닌 외상이 주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생되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발목에 무리가 자주가는 운동을 자주하거나 무지외반증, 습관적 발목염좌 등으로 인해 발목관절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약 나의 발목에서 딱딱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야간통이 발생된다면 운동을 제한하시길 바라며 발목관절염 초기라면 간단한 치료로도 가능하니 꼭 사전에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발목 통증 3가지 이유_족저근막염

발목 통증

족저근막염은 종골 부착부위에서 발바닥 근막의 사용을 과다하게 써서 생기는 염증을 말하는데요. 대개 운동을 처음 시작했다거나 갑자기 운동량을 늘리게 되면 발바닥 부분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아침에 일어났을 때나 앉았다가 일어날때 발뒷부분에 통증이 유발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주된 원인은 엄지발가락을 올린 상태에서 체중을 발바닥에 실을때 근막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생기는 것이기에 이점을 유의하고 조심하여야 한다. 

 

발목 통증

또한, 족저근막염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얼음찜질을 하거나 냉온교대욕, 소염제투여, 충격흡수용 바닥이 있는 신발을 사용하는 것이며 만약 몇달후에도 증세가 지속된다면 조금더 고무가 두겁거나 발뒤에 패드가 있는 것으로 신발을 바꿔 무리가 덜가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요. 무리한 운동을 피하면서 발에 체중이 실리는 자세를 피하고 꾸준한 발목 스트레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러게 발목 통증 3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모르는것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발목 통증 쯤이야 하고 생각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대요 모든 병은 초기에 치료를 하셔야 그 이후 고생을 하지 않으므로 조그만한 발목 통증 도 넘어가지 마시고 꼭 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안에 치료를 받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또한 아래의 발목 스트레칭 부분도 넣어드릴터이니 무리하시마시고 스트레칭 지속적으로 하시어 발목 건강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갱년기 증상 확실하게 알자  (0) 2020.06.22
어지럼증의 원인 정리  (0) 2020.06.19
방광염 증상  (0) 2020.06.15
탈모 치료 기억해야 될 수칙  (0) 2020.06.12
계획관리지역 이란  (0) 20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