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의 원인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지럼증의 원인 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요즘 날씨로 인해 어지럼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괜찮다가 앉아있다가 일어서는 순간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신경쓰이는 일이 있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이유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 어지럼증 이라면 단시간에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빈번히 나타는 경우에는 특정 질환의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을 해보셔야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어지럼증의 원인 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 은 무엇일까요?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 은 머리가 핑 도는 듯한 느낌이 들며 심한 경우 순간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몸이 균형을 잡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우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내가 멈춰있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주위가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을 애기하죠.

어지럼증의 원인

대부분에 사람들은 어지럼증이 온다 싶으면 원인이 다양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빈혈때문에 그러는 것이다라고 간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지럼증의 원인 은 다양하니 꼭 빈혈이라고만 단정 짓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어지럼증의 원인 에는 무엇이 있는지 밑에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 원인_ 머리가 빙글빙글 돈다면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러운 증상이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든다면 이석증일 확률이 높은데요. 이석증은 이석이 제자리에 있지 못하고 세반고리관으로 잘못 흘러 들어가면서 실제의 몸의 움직임과 다르게 뇌가 인식하여 어지럼증이 생기게 만들어 줍니다.

 

만약 고개를 살짝 움직이거나 움직이고 않고 있을때도 뇌에서는 심하게 회전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이석증의 가장 주 증상은 누웠다가 일어났을 때 , 머리를 숙였다가 들었을 때, 누운 상태에서 몸을 뒤척일 때 어지럼증이 심하게 생기게 됩니다. 또한, 심할 경우에는 구역질이 나거나 구토도 일어날 수 있는데 지속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안정을 취하면 곧 좋아지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어지럼증 원인_멀미하는 듯한 느낌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러운 증상이 멀미하는 듯한 느낌이 나면 어떨까요? 어지럼증이 멀미를 하는 느낌이 된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뇌졸중, 뇌종양 등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때, 주증상은 느낌은 술에 취한 사람 처럼 중심을 잡지 못하며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이것은 균형을 담당하는 소뇌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나타나게 되므로 이러한 증상이 계속 지속될 시에는 빠르게 치료를 시행하여 큰 후유증을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눈 앞이 캄캄해 진다면

어지럼증의 원인 중 순간적으로 머리가 핑 돌면서 눈앞이 캄캄하여 중심을 잃는다면 기립성 저혈압과 부정맥 심혈관 증상등을 의심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혈압이 갑자기 순간 낮아지면서 혈액순환이 빠르게 되지 않아 순간적으로 어지러움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보통 사람이 앉았다가 일어서면 중력 때문에 피가 아래쪽으로 몰리게 되는데요. 이때, 자율신경계의 반사작용으로 인해 하체의 근육 과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10~15mmHg 정도 혈압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혈압은 나이가 들을수록 심혈관계를 변화시킬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갑자기 앉았다가 일어설 경우 혈압이 낮아지며 뇌혈류가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목욕물에 오래 담궈다가 하체에 혈관이 확장 되었을때, 술을 마셔 탈수가 심하게 되었을 때 에 잘 발생하게 되니 조시하시기 바랍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부정맥 심혈관은 빠른 빈맥과 느린 서맥을 말하는 것인데요. 정상적으로 사람의 맥박 수는 심장의 박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안정 될 시에는 50에서 80정도 뛴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시에는 180회까지 증가를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정상 맥박은 정상적인 심장전도계의 기능이 요구됩니다. 그렇기에 부정맥은 심전도의 검사로 분석할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하여 12~24시간 동안 심전도를 기록하여 부정맥인지 아닌지를 검사할수 있습니다. 평균 보다 높거나 적어도 부정맥이니 만약 어지럼증이 지속되 눈앞이 캄캄해 진다면 이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지럼증 예방법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분 보충과 적절한 휴식 햇볕을 피하시는게 매우 좋은데요. 수분 보충과 휴식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셨다면 특별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수 있으니 햇볕을 오래 쬐는것을 피하고 더위를 피하셔아 합니다. 하지만 고열이 나면서 두통, 구토, 설사, 복통이 동반 된다면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라며,  3가지의 차를 자주 드시어 어지럼증을 예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국화차

어지럼증의 원인

국화차에는 혈액순환과 면역력을 개선하고 높이는 성분이 있어 한방에서 한약재료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국화차를 끓여 마시면 어지럼증이 해소 될뿐만 아니라 두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주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2. 당귀차

어지럼증의 원인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당귀차를 드셔도 효과를 보실수 있는데요. 당귀는 보혈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당귀차를 마시면 어지럼증을 예방할수 있게 혈류를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3. 구기자차

어지럼증의 원인

구기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구기자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고혈압과 저혈압에 개선을 도와주고 어지럼증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어지럼증의 원인 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어지럼증의 원인은 간단하게 생길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면 여러가지의 질병들을 살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단순히 생기는 것이라면 약간의 예방으로도 없어질수 있지만 지속된다면 더 큰 질병을 초래할수도 있으므로 간과하지 마시고 나의 몸을 잘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현상  (0) 2020.06.25
남성 갱년기 증상 확실하게 알자  (0) 2020.06.22
발목 통증 3가지 이유  (0) 2020.06.17
방광염 증상  (0) 2020.06.15
탈모 치료 기억해야 될 수칙  (0) 20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