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단점 및 장점 꼼꼼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 하는데요. 특히 요즘 여름이라 곳곳에 습기가 가득한곳이 많습니다. 또한, 비가 오는날이나 집이 반지하라면 습기가 차는 일이 더더욱 많은데요. 이렇게 꿉꿉한 느낌이 들게 되면 만사가 귀찮고 짜증지수가 높아지기 일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습에 신경을 써주는게 좋은데요. 하지만 무조건 제습기 만 튼다고 제습이 해결되는것은 아닙니다. 정확히 제습기의 단점 과 장점 을 알아두어야 제때에 현명하게 쓸수 있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에 대해서 알아보고 선택의 기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제습기 단점 및 장점 꼼꼼히 알아보기

 

- 목 차 - 

제습기를 쓰는 이유
제습기의 장점
제습기의 단점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기의 차이점
제습기 관리 

제습기를 쓰는 이유

먼저 제습기를 쓰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제습기를 왜 사용하시나요? 저같은 경우에는 날씨 탓도 있지만 집안에 습기가 자주 차기 때문에 꿉꿉함을 견딜수 없어 제습기를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럼 더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를 위해서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적잘한 실내 습도를 유지 하는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우리 몸에 적절한 습도는 40에서 60 이라고 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게 되면 불쾌지수가 올라갈 뿐더러 이와 반대로 습도가 너무 낮게 되면 피부가 거칠어 지고 호흡기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기관지염 이나 호흡기관이 안좋은 분들은 특히 습도를 잘 유지해 주셔야 하는데요.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맞춰주어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2. 실내에서 빨래를 말릴때

제습기를 이용하여 빨래를 말리면 습기를 잡아주면서 뽀송하게 말릴수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특히 미세먼지가 심해 밖에서 빨래를 말리기 어려운 날이나 비오는 날 등 어쩔수 없이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야 한다면 제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곰팡이 및 결로현상을 방지

제습기 단점 및 장점

혹시 집의 벽에 곰팡이가 생기시는 분 계시나요? 이는 습기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많은분들은 목욕탕에 생기는 경우가 많죠 이는 습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곰팡이나 결로현상이 생기는 것을 제습기로 미리 예방할수 있습니다. 

 

제습기 장점 

제습기에 장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는 제품명 그대로 습기 제거를 하는 제품입니다. 특히, 옷장, 창고 등 환기를 시키기 어려운 곳이나 날씨 와 실내환경의 제습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죠. 또한, 제습기는 쉽게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습한 공간에 제습기를 이용해 세균번식 이나 곰팡이를 막을수 있습니다. 특히 지하에 사시거나 반지하에 사시는 분들은 실내에 습도 자체가 높기 때문에 제습기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습기 단점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제습기의 단점은 습도를 낮출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뜨거운 공기가 공기중에 머물게 되어 실내온도를 높일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제습기를 사용하신다면 24도 이하의 온도에서 기분나쁜 습기를 낮추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습기는 압축기 진동 소리와 함께 모터가 돌아가 약간의 소음이 발생을 하는데요. 만약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제습기 사용이 맞지 않으실수 있습니다. 

제습기 와 에어컨 제습기의 차이점

에어컨을 쓰면서 제습기능도 써보았고 제습기만도 써보았는데요. 다 장점과 단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일단 에어컨 제습기는 여름같이 더운날에 온도를 낮춰주어 시원하게 해주면서 꿉꿉한 집안 환경을 산뜻하게 조성해 줍니다. 그리고 제습기는 내가 원하는곳에 집중적으로 사용할수 있어 빨래와 옷등 습기가 많은곳에 놓아두어 사용할수 있으며, 비가오는 장마철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습니다. 또한, 제습기능만 하기 때문에 전기료가 저렴합니다. 

 

제습기 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1. 물통을 자주 청소하여 주자.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제습기는 습기를 조절하여 주기 때문에 물통에 물이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안되는데요. 만약 오랫동안 물통을 방치하게 되면 곰팡이와 세균으로 인해 악취가 날수 있으며, 또한 시간이 갈수록 순기능을 못하게 될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시기 바랍니다. 

 

2. 필터를 청소하자.

 

제습기도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필터가 있는데요. 이것은 기능은 먼지를 걸러주는 것이죠. 똑같이 이곳에도 먼지를 청소하여 주지 않으면 곰팡이로 인하여 냄새가 날수 있기 때문에 2주에 한번씩은 청소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창문을 닫고 사용하자.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창문을 열어 놓게 될시에는 제습의 기능이 떨어지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외부의 습한 공기가 계속적으로 유입될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 밀폐된 공간에서 장기간 제습기를 틀어 놓게 될 시에는 산소 부족과 안구건조증이 발생할수도 있으니 중간중간 주의의 환기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습기 단점 및 장점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저도 근래에 제습기를 쓰게 되면서 그전에 장점 과 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제습기 단점 으로 인해 많이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단점에 비해 장점이 많아 지금 사용하면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반지하나 지하를 사셔서 습기가 많이 차시는 분들이나 여름철에 제습기 현명하게 쓰셔서 꿉꿉함 날려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글

독감 과 감기 의 차이

냉방병 증상 및 치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