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정리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알츠하이머와 치매는 무엇일까요? 이는 뇌의 기억이 점점 감퇴되면서 생기는 뇌와 관련된 질환입니다. 노화의 현상으로 겪는 일부분일수도 있기에 항상 기억력을 예의주시하셔야 될것 같은데요. 대개 알츠하이머와 치매에 대해 헷갈리는 분들이 많기에 정확히 알고 계시는것이 여러분들께서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에 대해서 아래의 설명을 해드리겠으니 아래에서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알츠하이머란?

알츠하이머란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 중 70%이상은 알츠하이머 병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초기증상에는 단기적인 기억력저하가 찾아올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화시에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으며 상대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해 대화를 할때 반복해서 묻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약속을 잊는 등의 기억력 장애가 찾아올수 있다고 하는데요. 더욱 심해지게 되면 성격이 변하며 공격성이 생길수도 있고 환청, 판단력 저하, 환각, 망상까지도 나타나며 우울증도 동반될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알츠하이머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이며 독일의 의사인 알츠하이머 박사의 의해 최초로 보고되어 그의 이름을 따 알츠하이머라고 불리게 됐다고 하는데요.

아밀로이드 배타 단백질과 타우 단백질과 같은 유해성 단백질이 뇌에 축척이 되면서 천천히 뇌의 신경세포가 파괴되고 손상되어 퇴행성 뇌질환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주로 65세 이후에 높게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젊은층에서도 발생되고 있기에 꼭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유념하시고 검진등으로 의해 체크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자가진단 

알츠하이머 자가진단

1. 약속을 잊는 등의 기억력 장애가 찾아올수 있다. 

2. 성격이 변하며 공격성이 증가했다. 

3. 단기적인 기억력 장애가 생겼다. 

4. 대화시 잘 이해하지 못하고 했던 얘기를 다시 반복해서 되묻는다.

5. 망상, 환각 이 생겼다. 

6. 판단력이 저하됐다.

7. 우울증이 발생됐다. 

 

치매란?

치매란치매

치매는 사회적이 활동이나 지적 능력이 소실되어 일상생활을 할때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치매라고 부른다고 합ㄴ다. 치매는 증상이 여러가지로 복합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보통 노년기때 많이들 발생한다고 할고 있지만 요즘 연력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뇌질환 중 4대질환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초기에는 기억장애, 인지기능 장애가 동반되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초기증상으로는 기억장애가 제일 빈번히 나타나기에 자가진단을 아래에서 필수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

1. 필요한 전화번호를 찾아서 전화하는게 어렵다. 

2. 물건을 살때 정확한 액수를 지불하는게 어렵다

3. 요리를 준비하거나 혼자 밥상을 차리는게 어렵다

4. 집안일을 예전처럼 하지 못한다. 

5. 혼자서 잘 다니던 등산, 가게등을 갔다오지 못한다. 

6. 소지품을 혼자서 관리를 잘 못한다. 

7.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혼자 이용하지 못한다. 

8. 공과금같은 통장관리, 재산관리 등을 혼자 하지 못한다. 

9. 이전부터 해오던 취미생활을 하지 못한다. 

10. 나가기전 준비를 해왔던것들을 하지 못한다. 

11. 문을 열었던 열쇠나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 

12. 가전제품을 사용하는법을 기억하지 못한다.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종류에 한부분입니다. 포괄적으로 보면 모두 통틀어 치매라고 할수 있는데요. 뇌의 손상부위에 따라 종류가 나뉘어지며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단백질이 뇌속에 쌓이면서 뇌신경세포가 서서히 죽기에 생기는 퇴행성 신경질환이며 혈관성치매는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흔한 치매의 질환으로 뇌동맥 경화로 뇌혈류 감소나 뇌졸중 이후에 발생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외상성 치매는 운동들으로 외상의 손상이 발생하였을때 그 충격으로 인하여 뇌신경 손상이 발생되어 생기며 알코올성 치매는 여러분들이 잘 알다시피 술을 마심으로써혈액속에 알코올이 뇌세포에 손상을 입혀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회복이 불가능해져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위에서 보듯 4가지의 치매 종류가 있으며 그 중 알츠하이머가 제일 많은부분을 차지하기에 사람들이 알츠하이머와 치매를 헷갈리시는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종류가 있다는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뇌의 좋은 영양제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홍삼효능알아보기

 

오메가3효능알아보기

 

오늘은 이렇게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몸의 신체는 어느곳도 중요하지 않은곳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평소 나의 건강을 돌아보는시간을 꼭꼭 한번쯤은 가지셔야 될것 같은데요. 특히 뇌는 우리가 일상생활, 회사생활, 의식주 등 관여하지 않는곳이 없기에 위와 같은 자가진단 해보시고 상당부분 해당이 되신다면 빠르게 조취 취해주시길 바라며 뇌에 좋은 영양제도 꼭 챙겨드시어 뇌건강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