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묘기증, 원인, 치료법 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 묘기증, 원인, 치료법 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 혹시 피부 묘기증이라고 아시나요? 피부 묘기증은 피부를 긁었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하여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뜻하는데요. 제가 이 병으로 무려 20년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병이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피부 묘기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고,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치료법 은 무엇일까요?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이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면 그 부위 부분이 두드러기 같이 피부가 부풀어오르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약 인구의 5%정도 나타나며 어릴때부터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압력이 가해진 부분이 30분 이내에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려움과 피부색이 붉게 되어짐을 동반합니다. 그리고 부풀어진후 30분 이내에 가라앉아짐이 특징 입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당뇨병, 갑상선 질환, 감염증, 폐경기, 임신, 스트레스, 약물에 의해 악화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 없이도 피부묘기증이 그냥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 묘기증 진단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의 진단은 간단히 검사를 할수 있는데요. 뾰족하고 날카로운 것으로 피부에 긁거나 압력을 가하고 30분 이내에 피부의 변화를 지켜보게 될 경우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피부 묘기증이라고 진단을 합니다. ( 이때, 변화는 위의 그림처럼 피부가 부풀어 오르게 됨을 뜻합니다)

 

피부 묘기증 치료

피부 묘기증 치료법

피부 묘기증 치료법은 사실 따로 나와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 대개 증상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피부 묘기증은 두드러기에 일종이기 때문에 두드러기 치료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가 가장 중요한 약제라고 합니다. 또한 증상의 정도의 따라 투여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투여량을 조절해 증상의 정도를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묘기증 예방법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의 치료방법은 약을 먹는 것이지만 분명히 예방법은 있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방법인데요. 이렇게 하면 대부분 완화가 되더라구요. 여름에는 땀도 많이나고 물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덜 한감이 있는데요 겨울에는 건조해서 그런지 더욱더 심해지는게 특징이더라구요. 그래서 예방법을 밑에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1. 항히스타민제 복용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유일하게 빨리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라고 해요. 헌데, 약이다 보니 자주 먹는 것은 좋지 않죠 그렇기에 여러분들의 증상에 따라 너무 심할 경우 가끔 복용하는 것을 당부드릴께요. 

2. 물 자주 먹기

물을 자주 먹는것도 매우 도움이 되는데요. 이건 제 생각이지만 건조하게 되면 더더욱 피부 묘기증 증상이 더 잘일어나는 것 같아요. 그렇기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되는 물을 자주 드셔주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3. 샤워 후 바디로션 바르기

여름에도 그렇지만 겨울에는 특히 심해지는 피부 묘기증 바디로션을 발라 주는 것이 매우 좋은데요. 특히 샤워 후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꼭 꼼꼼히 바디로션을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4. 면역력 챙기기

면역력은 우리몸에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에 평소에도 나의 면역력을 높히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면역력에 좋은 식품들을 자주자주 챙겨 먹어주도록 합니다. 인스턴트는 왠만하면 멀리해 주세요. 아래에 대추생강차 끓이법에 대해서 참고사항에 넣어 놓을테니 꼭 따라서 끓여드셔보세요 면역력에 매우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줄이기

피부 묘기증은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대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것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스트레스만으로도 두드러기가 생기는 사람들도 많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의 면역력도 떨어질뿐더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여기저기 몸이 아푸게 되죠. 이때에 피부 묘기증 같은 두드러기가 계속 발생할 상황을 만들기도 하는 것이죠. 저의 경우에도 스트레스의 의해 생기게 된 경우인데요. 위의 원인들과 같은 증상들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의 취약하신 분들은 꼭 바로바로 스트레스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듯 피부 묘기증, 원인, 치료법 증상 예방법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병은 제가 가지고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의 설명과 예방법도 저의 경험들로 얘기를 해드릴수 있었던거 같아요. 여러분들 피부 묘기증이 생기면 뽀족한 것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꽤 불편한 질병입니다. 특히 여름같은 경우에는 두드러기 반응으로 인해 피부가 부풀게 되면 이 병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꽤 충격으로 다가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두드러기 같은 증상이 나타날경우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진단 받아보시구요. 위에 있는 예방법으로 꼭 도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