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 효능 10가지, 재배법 정리

당귀 효능 10가지, 재배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귀 효능, 재배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당귀는 몸에 매우 좋은 식물로 당귀의 어린잎은 나물로 해먹기도 하며 당귀의 뿌리는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저희집에서는 당귀는 쌈채소를 싸먹을때 따로 구매를 하여 쌈을 싸먹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짱아찌로 담아서 먹기도 하며 당귀를 매우 자주 먹고 있습니다. 그 만큼 당귀는 몸에 좋다고 하여 자주먹는 채소 중에 하나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몸에 좋은 당귀 효능 및 재배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니 아래에서 알아보시기 바라며 요즘 많은분들이 알아보시고 계신 몸에 좋은 효능들도 따로 넣어드리겠으니 같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당귀 

당귀당귀 효능당귀 재배법

당귀는 2~3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1~2cm정도 곧게 자라나며 색갈은 녹색이며 자주빛을 띤다고 합니다. 또한, ㅂㅃ리는 굵고 강한 향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잎은 익상복엽이고 소엽은 3개로 갈라지고 다시 2~3개로 갈라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8~10월에 자색의 꽃이 피고 종자는 9~10월에 여문다고 하는데요. 전국에 분포를 하며 산지의 계곡 습한 땅에 생존을 한다고 합니다. 많이 재배되는곳은 강원 홍천, 평창, 정선, 태백, 인제, 경북봉화, 영주, 울진, 충북단양, 제천, 충남 금산, 태안, 전북 무주, 경이 이천, 포천 등이라고 하는데요. 구어혈, 조경, 진정등의 효능이 있어 다양하게 몸에 좋다고 하니 아래에서 ㅎ당귀의 효능 및 재배법 차례차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건강효능들 알아보기

당귀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 요즘 건강에 좋다고 하여 많이 알아보시는 다른 효능들을 같이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은데요. 요즘 많은분들이 알아보시는 침향환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콘드로이친 효능들을 넣어드릴터어니 같이 보시기 바라며 카테고리 중 건강란에 많은 효능들이 있으니 같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침향환효능알아보기

 

 

글루타치온효능알아보기

 

 

콘드로이친효능알아보기

 

 

당귀 효능

 

1. 혈액순환 

당귀 효능 첫번째는 혈액순환 인데요. 당귀 속에는 에레몰 및 데커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준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등도 예방이 되며 나트륨 및 노폐물의 배출도 도와주어 혈관건강에 다양하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혈액순환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2. 면역력 개선 

당귀 효능 면역력 개선

당귀 효능 두번째는 면역력 개선인데요. 당귀는 다른 보강식품에 모두 들어가 있을 정도로 면역력 개선 등 원기회복에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손상된 신장을 회복해주고 당귀안에 있는 다당류로 인해 외부에 있는 나쁜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으로 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그렇기에 면역체계를 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만약 면역력 개선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3. 소화기능개선

당귀 효능 소화기능개선

당귀 효능 세번째는 소화기능개선인데요. 당귀 속에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장 속에 않좋은 노폐물을 제거하여 줄뿐더러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당귀를 꾸준히 드시게 되면 장건강이 좋아질 뿐더러 이와 더불어 변비 및 소화기능도 개선이 된다고 하니 ㅂ소화기능 개선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4. 골다공증 예방

당귀 효능 네번째는 골다공증 예방인데요. 당귀 속에는 칼슘, 인, 철분 그리고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로인해 골밀도가 강화되어 뼈와 치아가 튼튼해지고 골다공증, 관절염 등 뼈와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여 준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성장에 도움이 되며 어르신들에게는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 관절염 등 관절 손상과 연골의 손상을 막아준다고 하니 골다공증 예방을 원한다며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5. 피부 미용

당귀 효능 피부 미용

당귀 효능 다섯번째는 피부 미용인데요. 당귀 속에는 아미노산 및 비타민 A 그리고 비타민 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피부에 있는 트러블인 여드름 및 기미 등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홍조,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피부미용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6. 우울증 개선

당귀 효능 우울증 개선

당귀 효능 여섯번째는 우울증 개선인데요. 당귀 속에는 항우울제 성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준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예전 한 연구에서 투입결과 식욕이 감소하고 신체활동이 증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뇌의 단백질 활동이 변경되고 우울한 행동 감소하거나 역전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우울증이 개선된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항우울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있다고 하니 우울증 개선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7. 갱년기질환 예방

당귀 효능 갱년기질환 예방

당귀 효능 일곱번째는 갱년기질환 예방인데요. 당귀속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갱년기로 인해 줄어들은 에스트로겐을 보충하여 주어 갱년기질환을 예방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테커시놀, 노다케닌, 테커신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질환들을 예방하여 준다고 하니 갱년기질환의 예방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8. 탈모예방 

당귀 효능 여덟번째는 탈모예방 인데요. 당귀에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그렇기에 두피의 열이 나는 증상들을 예방하여 주어 탈모를 예방하여 주며 머리카락이 희게 변하는 새치를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습진 등도 예방한다고 하니 탈모예방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9. 치매 예방 

당귀 효능 치매 예방

당귀 효능 아홉번째는 치매예방 인데요. 당귀에는 데크루신과 테크루시안젤레이트 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성분으로 인해 뇌의 치명적인 성분들과 독성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뇌세포를 보호하여 주며 뇌 세포가 변이 되는것을 막아주어 뇌세포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하니 뇌 기능 활성화가 되어 기억력 감퇴 및 치매를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뇌 건강 및 치매예방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10. 빈혈예방

당귀 효능 빈혈예방

당귀 효능 열번째는 빈혈예방 인데요. 당귀 속에는 철분,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혈액 생성을 도와주며 적혈구의 생성을 빠르게 만들어 주어 우리 몸속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준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조혈작용이 원활하게 되고 피를 맑게 만들어 주어 빈혈을 막아준다고 하니 건강한 피와 빈혈 예방을 원한다면 당귀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당귀 재배법

 

당귀 재배는 다양하게 있지만 대부분 직파재배법으로 이른봄 3월 하순 부터 4월 상순까지 비닐을 피복하여 노지에 파종한다고 합니다. 수확은 파종한 그해 가을에 수확한다고 하는데요. 기온이 따듯한 중, 남부역에서 주로 재배가 되며 수확은 파종한 그해 가을에 1년생 약재를 수확한다고 합니다. 파종한후 토양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발아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수분유지를 잘해 주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발아후에는 초기 생육은 부진할수 있지만 생육중기와 후기에는 양호하다고 합니다. 또하나 파종후 2년차에는 모두 꽃대가 올라와 약으로 이용할수 없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대부분 2년정도면 상품가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배법으로는 온상육묘 이식재배 및 노지육묘 이식재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비닐에서 재배를 하거나 노지를 파종하여 재배를 하는것이라고 하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노지육묘의 경우에는 파종후 3년차때 꽃대가 올라온다고 하니 제일 길다고 할수 있습니다. 

 

모기르기 

당귀는 파종 후에 발아기간이 길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발아가 동시에 되지 않을 뿐더러 잎자루가 길고 잎이 넓기 때문에 균일한 모를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햇빛이 드는시간이 짧으며 그늘이져서 서늘하고 항상 습기가 있는 산간 고랭지의 비옥도가 중정도의 땅에서 기르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약 조건이 모두 갖춰지지 못했다면 지역에서 60% 차광을 하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땅이 얼기전 늦가을 10월 하순이나 11월 상순에 땅이 풀린 이른 봄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에 파종을 한다고 하는데요. 가을 파종이 발아가 가장 잘되며 봄에 파종을 하게 되면 마른 종자를 그대로 파종을 할시 발아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파종 전에 흐르는물에 3일이상 담갔다가 발아억제 물질을 제거한후 수분을 흡수 시킨수 파종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한, 종자소독은 벤레이트티 1000배액에 3~6시간의 소독후 맑은 물로 씻고 종ㅇ자는 20~25도 온도에서 보관하였다가 7일이내에 파종하면 된다고 합니다. 

 

파종량, 파종방법

 

모는 적당한 밀도로 파종을하며 고르게 발아시켜 서로 엉켜 적당한 냄새가 유지되도록 만들어야 고아합성에 의한 양분축적이 적아서 대발생이 적어진다고 하는데요. 모판의 넓이는 1.2~1.5m의 높은 두둑을 만들고 흩어뿌리거나 5~10cm간격으로 가는골을 타고 줄뿌림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간모와 작은모 생산을 위해 적정 파종량은 m2당 40g~50g기준으로 300평 재배할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15m~19m, 줄뿌림으로 할경우에는 20~30m2 750~950g 종자를 파종하여 고르게 발아시키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 

 

모고르기 

 

꽃대가 올라오는때에 자체 영양물질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를 기르는 곳의 환경이나 관리방법 및 모의 크기에 따라 꽃대발생과 수량의 많은 영양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묘의 크기별 분류방법은 정해진 기준이나 규격은 없습니다. 

 

심는시기 

모의 크기나 재배지역이 날씨(기상) 조건에 따라서 생육 및 추대의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심는 시기를 잘 선택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추대가 잘되는 당귀를 육묘이식할 경우에는 가을에 심거나 4월 중순 이전에 일찍 ㅣㅁ으면 꽃대 발생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5월 초순 이후 심으면 꽃대 발생이 적어지나 뿌리내림이 심해 불량 생존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추대율이 낮은 당귀의 경우 일찍 심는것이 생육도 좋고 수량도 높다고 합니다. 

 

심는방법

 

바람이 불지 않고 구름이 낀날이 모의 건조가 적어 활착율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맑고 건조할때 심을 경우에는 모를 덮거나 물에 적셔 모가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여 심어야 된다고 합니다. 심는 간격은 줄사이 50~60em 간격으로 15cm~20cm 깊이로 골을 파고 25cm~30cm 간격으로 모를 45도 세워서 심어야 합니다.  

 

거름주기 

 

작물에 거름을 많이 주어 초기에 생육을 하게 되면 꽃대가 많이 올라오게 되어 토양의 걸기 및 상태를 보아 밑거름과 웃거름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당귀의 경우 생육의 정도의 따라 추대미 수량이 결정이 됨으로 초기에 너무 왕성하게 생육을 하게 되면 추대율이 높아지므로 비료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밑비료 30% 그리고 웃비료 70%의 비율로 8월 상순 이후 사용 하는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당귀 효능, 당귀 재배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당귀는 건강에 매우 좋은 채소, 약재 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이 드실때 약재라고 생각하고 드시면 바람직할것 같은데요. 저역시도 집에서 당귀를 구매하여 짱아찌, 쌈채소로 자주 먹고 있으며 이렇게 밥을 먹을때 보약이라고 생각하며 먹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당귀 생소 하시다면 건강을 위해 드셔보시기 바라며 모두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