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 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계획관리지역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요즘 부쩍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져 이것 저것 찾아보던 중 계획관리지역 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이유는 나이를 먹고 나면 전원주택에 꿈이 있고 재테크에 대한 목적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보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똑같은 계획이 있으시다면 계획관리지역 이란 무엇인지 확실히 개념을 알아가시어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계획관리지역 이란 무엇인지 한번 시작해 볼까요?

 

 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 이란

2003년 국토 계획 및 이용의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과거 비도시 지역을 준농림 지역으로 관리지역을 구분하고 이를 계획관리, 보전관리, 생산관리 로 세분화 한대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도시지역의 산업과 인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도시지역에 준하여 체계적으로 산림의 보전 과 자연환경 , 농림업의 진흥 등 자연환경보전적으로 관리가 필요하거나 농림지역의 산림 보전을 위하여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고 합니다. 

 

계획관리지역에 건축할수 있는 종류

 

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에 건축할수 있는 건축물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요? 건축물의 종류는 1종은 근린생활시설 이며 2종 근린생활시설,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 단독주택 등이 되겠습니다. 단, 건축물의 층수는 4층이하로 한정이 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도시계획조례에 의해서 층수를 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계획관리지역 건폐율 규정

 

계획관리지역 이란

건폐율은 40% 이하의 범위 내에서 시 와 군 이 정한 일정비율을 초과해서는 안되는데요. 용적률은 100% 이하 50%이상로 관할구역의 인구규모, 면적 , 용도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시와 군에서 정하는 비율을 초과할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의 경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서 세분화 하여 적용할수 있는데요. 그 기준은 국토의 이용 및 계획에 관한 법률 과 시행령에 따라서 결정되니 그 점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인들의 계획관리지역을 선호하는 이유

 

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은 용도지역 중에서도 자연녹지지역과 마찬가지로 토시개발시 나 토지를 살 시에 일반인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지역에 속하는데요. 사실 도시지역에 있는 공업지역, 상업지역, 주거지역 등 많은 일반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지만 위의 속하는 지역들은 대개 지가가 높기 때문에 개발에 대한 차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의 비해 계획관리지역 은 다른 용도지역에 비해 개발가능한 지역이 넓기 때문에 공장, 폐차장, 물류센터, 창고 등의 신축의 제한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계획관리지역을 알아본다고 합니다. 또한, 국토계획법 상 건폐율이 40%인데다가 시가화 예정 용지 중에서도 4층 이상의 건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개발사업자 들이 선호하는 곳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계획관리지역 이란

그때문에 수도권,인천 경기도 지역이나 지방에서 숙박업소, 음식점 공장 창고 등 사업지를 고를 때 가장 많이 찾는 지역이 꼐획관리지역과 자연녹지 지역이라고 합니다. 

 

계획관리지역 이란

단, 계획관리지역의 임야 부분은 시가화용지 또는 농지에 비해 지가가 낮고, 경치와 전망이 좋아서 숙박시설 이나 박물관, 연수원 전원주택, 2종 근생건물 등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전원주택의 경우에는 계획관리지역 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전관리지역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 이 인기가 있는 이유

 

계획관리지역 이란

 

  1. 정부에서는 국토가 균형적으로 발전이 되길 원하기 때문에 비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비도시지역 중에서는 관리지역이 가장 용이 한곳이기 때문에 이곳으로 국한될수 밖에 없다.
  3. 개발계획이 실행이 되면 도시지역으로 용도지역이 바뀌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4.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도지지역으로 돈을 들이기 힘들다.

오늘은 이렇게 계획관리지역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이해를 돕기위해 여러가지 다른 이야기들도 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부동산 지식에 도움이 되셨나요? 저도 이쪽으로는 아는 것이 많이 없어 노후 준비를 어떻게 할까에 대해서 고민하며 요즘 이렇게 재테크 쪽으로 공부를 해보려 노력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정확한 뜻 왜 사람들이 계획관리지역 에 대해서 알아보는지  같이 고민하시어 돈을 불리는 공부 철저히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을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