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여러분 만약 무를 좋아하신다면 이렇게 알타리로 김치를 만드셔서 꼭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깍두기도 맛있지만 이렇게 알타리 무로 김치를 담아도 깍두기 처럼 별미 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생무보다 어느정도 맛이 들어 먹는것을 좋아하니 김치를 쉬게 하는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알타리김치
여러분 생각보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쉬운데요. 저희 어머니께서 다양한 김치를 오래 만드셨기에 저도 하나씩 하나씩 배우면서 많은종류의 김치에 대해 알아가는 중입니다. 항상 맛있게만 먹던 알타리김치를 저도 배울수 있어서 매우 뿌듯하였는데요. 재료부터 담는법 약간의 팁등을 알려드리겠으니 아래로 따라와주세요.
알타리김치 재료
알타리김치 재료에 대해 먼저 알려드릴껀데요. 아래의 네모박스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으니 잘 확인하시고 똑같이 준비하여 주세요.
재료 : 알타리김치 3단, 파 한단, 찹쌀풀 500g, 고추가루 3국자, 양파 한개, 마늘 반국자, 매실액 150g, 멸치액젓 한국자, 굵은소금 한국자, 설탕 반국자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_준비
1. 위와 같이 먼저 준비하여 주세요. 그리고 첫번째로 알타리 무와 파를 손질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밑에 흙이 떨어지니 신문지나 달력을 찢어서 깔아주세요.
2. 알타리 무를 손질하실때에는 차례차례 윗부분 부터 손질을 하시면 되는데요. 위의 꼭지 부분을 칼로 먼저 제거를 하여 주시면 되며 몸통으로 넘어와주세요.
3. 몸통 부분은 이렇게 손질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에서 쉽게 동영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단, 잎파리 부분 밑의 곳은 꼭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안쓰는 수세미가 있으시면 위의 동영상과 같이 몸통에 묻은 흙을 깨끗히 씻어 주세요.
5. 알타리무 재료 손질을 하다보시면 멀쩡한 잎파리 부분이 떨어져 있으신걸 많이 보실꺼에요. 그 부분을 이렇게 모았다 같이 김치로 만들어 주시면 좋아요. (전 잎파리 부분도 엄청 좋아하거든요.)
6. 그 다음 쪽파도 손질하여 주시면 되는데요. 앞에 뿌리 부분을 제거하여 주시고, 그 다음 껍질을 벗기시어 잎파리의 누런 부분은 제거하여 주세요.
7. 다듬기전 물을 먼저 끓여주셔도 좋은데요. 이는 찹쌀풀을 만들기 위함 입니다. 시간이 안되시면 그 이후에 하셔도 되요. 그 이유는 절여지는데 3~4시간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하여 주세요.)
8. 찹쌀풀은 끓자마자 찹쌀가루를 넣으시면 되요. 그리고 나무 수저 등 데지 않는 수저로 둥글게 둥글게 저어 줍니다. 3~4분이면 금방 완성되요.
9. 엄청 깨끗히 씻어졌죠. 씻으신 알타리무를 큰 소쿠리에 넣으시고 절여주실껀데요. 먼저 굵은소금 한국자를 골고루 솔솔 뿌려 줍니다.
10. 중간에 알타리무를 1/4로 십자가 모양으로 잘라주시거나 너무 작으시면 1/2로 하여 주세요. 그리고 물 세컵정도를 부어줍니다. 또한, 중간중간 뒤집어주세요.
11. 그 다음 3~4시간 정도를 기다려 주시는데요. 이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다 절여집니다. 절여진걸 잘 모르시겠다 하시는분들은 저렇게 잎파리 줄기분을 구부려보면 알아요. (뻣뻣한 느낌이 아닌 자연스럽게 구부러지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절여진 알타리무는 3번정도 물에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여 주셔야 되요. ( 물빠지는 소쿠리에 30분정도 넣어서 준비하여 줍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_버무리기
1. 양념재료를 먼저 섞은 다음에 알타리무를 넣어주시는게 편한데요. 소쿠리에 찹쌀풀을 먼저 넣어주세요. 마지막까지 싹 긁어서 넣어줍니다.
2. 두번째로 멸치액젓을 넣어주시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데요. 한국자를 넣어줍니다. 넣어주실때 저렇게 원을 그려서 넣어주세요.
3. 세번째로 마늘을 반국자 넣어줍니다. 아 순서는 상관없는데요. 저는 이런 순서로 넣었기 때문에 참고만 하여 주세요.
4. 네번째로 고추가루를 넣어줄껀데요. 국자로 3국자를 과감히 넣어주세요. (국자는 표준크기에요.) 여러분들 모두 다 넣어주셨나요?
5. 다섯번째로 매실액을 넣어주실껀데요. 매실액은 국자로 한국자만 넣어주시면 될것 같아요. (매실액은 저희집에서 직접 담군것입니다. )
6. 여섯번째 설탕을 넣어주실껀데요. 설탕이 굳어서 나오지 않아 작은 수저로 깨서 넣었는데요. 여러분들은 설탕을 국자로 반국자만 넣어주세요.
7. 양파를 한개를 채썰어서 넣어주세요.
8. 파는 이렇게 4cm 간격으로 썰어서 넣어줍니다.
9. 모든재료가 다 들어갔는데요. 이제 한번 싹 섞어주세요. 그 다음 알타리무를 집어 넣습니다.
10. 알타리무를 이렇게 집어 넣어줬는데요. 이렇게 해서 아래의 동영상같이 버무려 주세요. 저희 어머니께서는 잘 버무려 지도록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버무려 주었습니다.
자 여러분 완성이 되었습니다. 모두모두 수고 하셨어요. ^^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팁
- 좋은 알타리무를 고르시려면 끝 부분이 둥글며 엄지손가락 정도의 길이 알타리무를 골라주세요. 또한, 잎파리 부분은 누런색부분이 없는 파란색 많은것으로 골라주시면 됩니다.
- 손질하여 주실때는 칼로 몸통부분을 긁어내주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그렇기에 위에서 보신대로 물에 안쓰는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세요.
- 빠르게 절이시려면 몸통을 반으로 갈라서 절여주세요.
- 저는 생강을 좋아하지 않아 넣지 않았는데요. 생강을 넣으실 분들은 반개만 해서 넣어주세요.
- 알타리김치를 드실때에는 상온에서 2~3일정도 맛이 들게 만든다음에 드시는것이 맛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알타리김치 등 김치는 방법은 비슷하기에 하나만 알아두셔도 응용을 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알타리김치 에 성공하셨다면 아래의 같이보면 좋은글의 다른 김치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 맛있는 요리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파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쪽파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알아봐요
'요리조리볶기끓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게 손질법, 고르는법 (0) | 2021.09.22 |
---|---|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엄마 레시피 (0) | 2021.04.20 |
냉이 무침, 실패하지 않는 엄마레시피 따라해봐요 (0) | 2021.03.15 |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0) | 2021.01.11 |
돼지감자 차 효능, 만드는법 (0) | 2020.12.30 |